플러그인이란 무엇인가? 이클립스에 어떤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것들의 집합이다.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예를 들어 선택된 파일을 리눅스 콘솔에서 실행하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가정하자. 이 때 필요한 것은 이클립스의 어떤 부분(확장점)을 통해 이 기능을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팝업메뉴에서? 혹은 파일을 선택하고 툴바의 버튼을 눌러서?)와 이 기능의 이름이 화면에 어떻게 표시 될 것인지, 툴바에 버튼이 추가 된다면 icon 파일은 무엇을 사용할 것인지 등의 정보가 필요할 것 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메뉴선택이나 툴바버튼이 눌렸을 때 수행되는 일이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이클립스에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플러그인이 가져야 할 정보는 텍스트 데이터와 자바 코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리는 이 사실로 부터 플러그인의 구조를 유추할 수 있다. 하나의 플러그인 프로젝트는 텍스트 데이터를 담고 있는 plugin.xml 파일과 자바소스코드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의 다이어그램을 보고 좀 더 상세히 살펴보자.


왼쪽은 이클립스 워크벤치에 해당하는, 즉 이클립스 플랫폼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동작하는 플러그인이며 오른쪽은 우리가 개발하고 있는 플러그인 이라고 하자. 왼쪽의 플러그인은 다른 플러그인이 자신의 기능을 확장할 것을 고려하여 확장점(extenstion-point)를 plugin.xml에 정의하고 있다. 오른쪽의 플러그인은 이 확장점(popupMenus)을 이용하여 확장(extension)하고 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왼쪽의 플러그인은 다른 플러그를 꽂을 수 있는 콘센트를 제공하고, 오른쪽 플러그인은 그 콘센트에 꽂을 수 있는 플러그가 되는 것이다!

확장을 할 때 필요한 정적인 정보는 오른쪽 플러그인의 plugin.xml 파일의 extenstion태그 아래 기술 될 것이며 팝업메뉴가 클릭되었을 때의 동작은 MyObjectAction 클래스에 정의한다. 확장점을 열어주는 입장(Workbench plug-in)에서는 확장하는 방법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즉 확장하는 플러그인(MyAction plug-in)에서 아무렇게나 MyObjectAction 클래스를 정의한다면 제대로 확장이 이루어질 수 없다. 확장점을  열어주는 플러그인에서는 IOjbectActionDelegate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확장하는 클래스가 이를 구현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코드를 정의하도록 유도한다.

확장점을 열어준 플러그인은 자신을 확장한 플러그인에 대해서 처리해야할 책임을 갖는다. 현재 자신이 제작하고 있는 플러그인에서도 확장점을 얼마든지 정의할 수 있고 이를 다른 사람 혹은 자신이 제작하는 또 다른 플러그인에서 확장이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에는 다른 플러그인이 VICODE를 확장할 가능성을 염두해 두지 않았기 때문에 이클립스 워크벤치가 제공하는 기본 확장점을 이용하고 따로 확장점을 정의해본 경험이 없다.

     <extension
        point="org.eclipse.ui.popupMenus">
     <objectContribution
           adaptable="false"
           id="edu.kaist.vicode.consoleContribution"
           nameFilter="*.console"
           objectClass="org.eclipse.core.resources.IFile">
        <action
              class="edu.kaist.vicode.actions.RunConsoleProgramAction"
              enablesFor="1"
              icon="icons/exec_obj.gif"
              id="edu.kaist.vicode.actions.esterelSimulation"
              label="Run Console Program"/>
     </objectContribution>

위의 예제는 실제 VICODE에서 확장자가 *.console인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팝업메뉴에서 리눅스 console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팝업메뉴 확장하기에 대한 글에서 다루도록 하고 여기서는 확장점과 확장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이 플러그인은 org.eclipse.ui.popupMenus 라는 확장점에 확장하고 있다. 이 확장점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obejctContribution 태그 아래로 정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정적인 정보는 이렇게 plugin.xml에 정의되고 behavior에 해당하는 내용은 확장점이 기대하는 behavior를 정의한 IOjbectActionDelegat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RunConsoleProgramAction 클래스에 정의된다.

이클립스 플랫폼이 구동될 때 플러그인의 정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plugin.xml 파일을 읽어 확장점과 확장의 관계를 고려하여 화면의 UI를 구성한다. 그리고 효율성을 위해 자바 클래스는 그 것이 필요한 시점, 즉 action이라면 메뉴가 클릭되었을 때 객체가 생성되어 수행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