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또 오랬만에 여기에 이글을 쓰게 되는 군요...
오늘 집에 가기전 갑자기 생각나서 글을 올립니다..안그러면 또 잊을 것같아서..헤헤..^^

최근 여러분이 보카공부방법에 대해 문의 를 많이 해서(처음 토플을 공부하시려는 분들같은데..)그러나 답변을 제대로 못해드려서 죄송하구요..그래서 제 나름대로 설명 하고자 합니다..아직 저도 준비중이지여서 도움이 될런지..모르겠네요..?

전 여름 방학을 이용해 보카와 그래머만 했고 이 방법은 그때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지금저도 공부중이라.. 도움이 될런지.. ? 아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 그냥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일단은 계획을 잡습니다. 어디에서나 그럴겁니다.. 계획이 중요하죠.. 물론 자신이 실천할수 있는 그런 계획 말이죠..
총 60일분의 량입니다..
전 하루 3일분씩 했고(그러면 20일이겼죠?) 끝나고 이곳 사이트에 올라온 보카 문제 (문제 유형이  1일치와 2일치 가 2개씨 있습니다.) 를 풀어보았습니다..


2. 암기 방법은 누구나 말하시는 것처럼 쓰기와 그냥 보면서 외우기를 병행합니다.
   그러나 그냥 무작정 세월지나듯(?) 외울순 없죠.,..
  그리고 또 어떤단어는 외워도 심하면 눈이 돌아서기 무섭게 머릿속에서 사라집니다.

3. 그래서 계획을 세웁니다.
  암기 시간을 정하는 것이죠.. 처음 접하는 분이시면 2시간정도 (3일분) 많이 접하신 분이면 1시간정도  사실 1시간도 빠듯할수도 있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많으면...-.-;;

4. 2시간동안 어떻게 외우냐?

  일단은 1차와 2차 각각 외우라하시는데 물론 바쁘시면.. 전 위에 서 말한것처럼 쓰기와 병행했고 물론 다외울려고 했습니다. 방법은 데이브드 선생님이 말씀하신것 처럼 큰 대표단어 뜻 모르면 의    V표를 하고 외우고 유사단어를 같이 외웁니다.. 물론 쓰기와 병행해서 그러나 쓰기는 오로지 뇌동작을 빨리하기위해서죠.. 그냥 눈으로만하면 빨리 피로해지는 것 같더군요..그리고 눈은 잔상효과를 이용하죠 한번 한 단어 보고 시선을 다른곳으로 향하고 손으로는 쓰고 눈은 잔상에 의해 머릿속으로 그려보는 거죠,,

정리하면 1. 대표단어(글씨큰거) 보고 손은 그냥 연습장에대고 외운다.
                  눈은 단어하나 보고 잔상효과에 의해 다른쪽으로 시선을 향해 외운다.
               2, 다음 단어도 그렇게 한다.
               3. 대표단어와 유사단어 외우면 다음 대표단어 넘어가는데 이때 다시 한번
                  그 외운    단어 다시 연습장에 써본다.

5. 이렇게 해서 3일분을  다끝냈습니다.
   그 다음은 테스트입니다.. 여기에 올라온 보카 테스트용 문서를 다운받아 1일씩 묶어 놓은 문제로 평가합니다.. 정확히는 기억이 안나는데 A형을 풀때(1일에 아마 20문제가 있을겁니다. )  하루씨를 풀었다면 바로 틀린것 보카 책을 보고 복습합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그리고 다음 2일씨를 풉니다..그리고 또 복습하고 ..
다음 3일분까지 풀고 다음 B형으로 넘어가서 위와 같은 형태로 반복합니다..

6. 왜 이렇했냐면 어떤책에서 참고하면(암기법이죠..책이름은..??)  우리뇌의 발전은(일종의 적용이죠.) 암기에 바탕을 둔다는 더군요... 실예로 수학을 풀때도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구구단이 바탕이 되는 것처럼... 그리고 이 기억은 같은 개념이나 단어라도 새롭게 예를들며 단어하나를 외웠습니다. 그리고 얼마후 독해를 하는데.. '이거 얼마전에 봤던 단어인데.. 하고 다시 훑어보면 그  기억은  오래 지속된다는 군요... 마찬가지로 3일분을 외웠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적절한 자극이 없으면 그투자한 시간은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테스트는 일종에 자극이죠..기억에 말이죠..

참고로 보카는 반복이 중요합니다.. 저도 6개월전에 외운 보카를 다시 이런방법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공부하다보니 다시 보카가 발목을 잡네요..-.-

==> 쫍...이렇게 써놓고 보니 이거 왜썼나 ??  그런 생각이 되네요.. 다른 고수(?)님들도 많은데..

아직 토플때문에 저도 고전하고 있습니다. 전  기관 토플공부중인데..PBT가 더어려운것 같네요...그리고 L/C에서 저도 예외가 아니네요.. 하루 6시간 이상씩 투자하는데.. Output 이 전혀..~오르는 듯 했다가 어제 보니 뚝~....-.-;;  6개월의 공백이 이렇게 클줄이야...-.-;;

정리가 덜 된듯 하는데..쩝..여하튼 그냥 참고만하세요... 토플 졸업하신분의 다른 수기가 더 좋을 듯도 하구요...  여기 자주 못들르는 관계로 많은 글은 못남기겠네요..
두서없는 글 읽어 줘서 고맙구요...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