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배우든지 항상 고비는 찾아오기 마련인 것 같다. 처음에 어느정도 배우고나면 쉽게 재미를 느끼고 실력이 금새 일취월장 할것만 같은 착각에 빠지지만, 얼마안되어 어려움을 느끼고 흥미를 잃고 마는 것이다.
지금 피아노를 배우는 나의 모습이 딱 그러하다. 생각했던 것 보다 빨리, 시작하기 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트로이메라이를 대략 연주할 수 있게 되었지만, 체르니 30번 고행(?)은 오랫동안 제자리에 머무는 느낌이고 손가락도 더 이상 유연해 지지 않는 것 같다.
특히나 새로운 악보를 접하면 더듬더듬 하다가 익숙해지기까지의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초견은 커녕 낮은 음자리표의 음표들은 아직도 헤깔리다보니 이 방면에 너무 소질이 없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때가 많다.
그러한 문제를 토로했더니 선생님께서 오늘 말씀하시기를 누구나 처음 악보를 접하면 그런거라고 끈기를 가지고 처음 악보를 접했을 때 4, 5번 반복하라고 하셨다. 선천적인 능력이 부족하다면 남보다 2, 3배의 노력할 각오를 해야하는데, 내가 너무 쉽게 얻으려고 했던 것이 아닌가 하고 반성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하농, 체르니30번, 소나티네를 잠시 쉬면서, 피아노를 시작할 때 목표로 했던 이사오 사사키의 "99 Miles from you"를 연습하고 있다. 지금의 고비를 넘어 목표했던 이 곡을 끝까지 부드럽게 연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볼 생각.
최선을 다해봐도 잘 안되면, 좀 더 쉬운곡으로 돌아가야겠지...
연습할 또 하나의 곡으로 쇼팽의 Prelude No. 4를 선택하고, 선생님께 연주를 부탁드렸다. 잘 모르는 곡의 악보를 읽을 엄두가 나지 않았기에...
초견으로 연주하는거라고 하시던 선생님의 연주가 어찌나 감동적이였는지 그 순간이 그리울 지경이다. 이 곡 역시 끈기를 가지고 끝까지 멋지게 연주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련다!
지금 피아노를 배우는 나의 모습이 딱 그러하다. 생각했던 것 보다 빨리, 시작하기 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트로이메라이를 대략 연주할 수 있게 되었지만, 체르니 30번 고행(?)은 오랫동안 제자리에 머무는 느낌이고 손가락도 더 이상 유연해 지지 않는 것 같다.
특히나 새로운 악보를 접하면 더듬더듬 하다가 익숙해지기까지의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초견은 커녕 낮은 음자리표의 음표들은 아직도 헤깔리다보니 이 방면에 너무 소질이 없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때가 많다.
그러한 문제를 토로했더니 선생님께서 오늘 말씀하시기를 누구나 처음 악보를 접하면 그런거라고 끈기를 가지고 처음 악보를 접했을 때 4, 5번 반복하라고 하셨다. 선천적인 능력이 부족하다면 남보다 2, 3배의 노력할 각오를 해야하는데, 내가 너무 쉽게 얻으려고 했던 것이 아닌가 하고 반성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하농, 체르니30번, 소나티네를 잠시 쉬면서, 피아노를 시작할 때 목표로 했던 이사오 사사키의 "99 Miles from you"를 연습하고 있다. 지금의 고비를 넘어 목표했던 이 곡을 끝까지 부드럽게 연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볼 생각.
최선을 다해봐도 잘 안되면, 좀 더 쉬운곡으로 돌아가야겠지...
연습할 또 하나의 곡으로 쇼팽의 Prelude No. 4를 선택하고, 선생님께 연주를 부탁드렸다. 잘 모르는 곡의 악보를 읽을 엄두가 나지 않았기에...
초견으로 연주하는거라고 하시던 선생님의 연주가 어찌나 감동적이였는지 그 순간이 그리울 지경이다. 이 곡 역시 끈기를 가지고 끝까지 멋지게 연주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련다!